Search

100개의 메모 만들기 클래스

태그
커리큘럼
작성일
2022/01/03
메인
URL
https://taling.me/Talent/Detail/27853

온라인 클래스

수업은 줌 (Zoom) 으로 진행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대면 수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업은 4회차로 진행됩니다. 일정을 미리 확인해주세요.
수업은 강의, 과제 제출, 토론으로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커리큘럼을 확인해주세요.

클래스 신청

클래스 커리큘럼

1회차
1.
강의 소개
2.
제텔카스텐 개념 설명
a.
제텔카스텐이란?
b.
제텔카스텐의 기본 원리
i.
메모의 원자성
ii.
텍스트를 나의 언어로 번역
iii.
메모의 연결로 상향식 구조 만들기
3.
두번째 뇌 설명
a.
두번째 뇌란?
b.
두번째 뇌가 필요한 이유
c.
두번째 뇌와 제텔카스텐과의 관계
4.
인덱스 만들기
a.
듀이 십진분류법(또는 한국 십진분류법)
b.
나만의 인덱스 만들기
c.
인덱스 메모와 지식창고 만들기
5.
노트 테이킹 방법 설명
a.
제텔카스텐 템플릿 설명
b.
메모를 작성하는 방법 설명
6.
과제
a.
분야와 책 선정하기
i.
책의 서지정보와 인용구 정리하기
ii.
문헌메모에 작성하기
1.
출처
2.
저자
3.
인용구
4.
분야
7.
QnA
2회차
1.
PKM 지식관리 방법론 설명
a.
PARA - 지속가능한 지식관리 시스템
b.
LYT - 지속가능한 메모 보관 및 관리 시스템
c.
Evergreen notes - 메모의 생각을 자라나게 하는 시스템
2.
영구보관용 메모 작성하기
a.
영구보관용 메모의 개념 설명
i.
제텔카스텐 시스템의 핵심
ii.
메모와 메모가 연결되어 상향식을 만듦
b.
문헌메모를 발전시켜 영구보관용 메모 작성하기
i.
블록 레퍼런스로 인용구 불러오기
c.
생각의 연결고리를 통해 생각을 확장
i.
인용구에 나의 생각 추가
ii.
연결 가능한 메모 추가
iii.
메모와 관련하여 추가로 조사할 내용 찾기
3.
과제
a.
한 주간의 과제 피드백
b.
문헌메모를 영구보관용 메모로 발전시키기
i.
블록 레퍼런스 사용하기
ii.
생각의 연결고리 작성하기
4.
QnA
3회차
1.
키워드 설명
a.
키워드 설명
i.
정의와 분야
1.
키워드의 개념 정리 및 적용 가능 분야 설정하기
ii.
육하원칙
1.
육하원칙으로 정리해야 하는 이유
2.
육하원칙으로 정리할 때 얻을 수 있는 결과
b.
키워드 작성하는 방법
i.
핵심개념
ii.
지식의 활용목적
iii.
키워드 트리 만들기
c.
그래픽뷰를 통해 메모와 메모간의 연관성 살펴보기
2.
과제
a.
한 주간의 과제 피드백
b.
영구보관용 메모에 키워드 작성하기
c.
키워드 메모 작성하기
3.
QnA
4회차
1.
키워드로 메모와 메모 연결하기
a.
키워드의 육하원칙으로 관련있는 메모 연결하기
b.
동일한 키워드에서 관련있는 메모 분류하여 연결하기
c.
태그 트리를 활용하여 메모 연결하기
2.
의견 메모 만들기
a.
연결된 메모를 요약하여 의견 메모 만들기
b.
키워드로 의견 메모와 관련 있는 메모를 찾아서 의견 메모 풍성하게 만들기
c.
의견 메모와 다른 의견 메모를 연결하여 주장 메모 만들기
3.
과제
a.
한 주간의 메모 피드백
b.
키워드를 활용하여 팀원들이 작성한 메모를 나의 메모와 연결하여 새로운 의견 메모 만들기
4.
Q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