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텔카스텐(Zettlekasten)의 12가지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Zettelaksten의 12가 원리
1. 원자성의 원리 : 각 노트에는 하나의 생각과 아이디어만 기록해야 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노트와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2. 자율성의 원칙 : 각 노트는 자율성이 있어야 한다. 하나의 노트가 관련 있는 다른 노트로 이동하고, 처리되고, 분류되고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정보의 원천이 사라지더라도 노트는 살아남아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3. 항상 다른 노트와 연결해라 : 새로운 노트를 만들 때마다 기존 노트와 연결시켜야 한다. 다른 노트와 연결이 되지 않는 노트는 만들지 말아야 한다. 루만은 각 노트는 네트워크에 있는 지식과 정보를 이끌어내는 요소이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는 노트는 사라지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4. 다른 노트와 연결되는 이유를 설명해라 : 링크를 통해 두 개의 노트를 연결할 때, 연결하는 그 이유를 설명해라. 그렇지만 않으면, 나중에 두 노트를 연결한 이유를 알지 못할 수도 있다.
5. 자신의 언로를 사용해라 : 절대로 복사와 붙여넣기를 하지 말라. 흥미로운 생각을 떠올라서 노트를 만든다고 한다면, 몇 년 뒤에 읽어도 이해할 수 있게 자신의 언어로 노트를 만들어라. Zettelkasten은 절대로 복사-붙여넣기로 만들어진 정보의 덩어리가 아니다.
6. 참고자료를 보관해라 : 자료와 정보의 출처를 기록해라. 표절을 방지하고 출처를 쉽게 재 방문할 수 있다.
7. 나의 생각을 노트에 기록해라 : 나만의 생각이 떠 올랐다면, 원자성, 자율성, 연결성 등을 염두하여 노트를 만들어라.
8. 구조를 걱정하지 말아라 : 깔끔한 폴더나 특별한 카테고리에 넣어야 한다는 걱정은 하지 말아라. 노트는 특권적 지위가 없으며 위아래도 없다. 노트는 유기적으로 발전한다.
9. 연결 노트를 만들어라 : 아무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노트 사이에서 연관성을 찾았을 때, 다른 노트와 연결하고 그 관계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연결 노트를 만들어라.
10. 목차를 만들어라 : 노트가 특정 주제로 통합될 때, 목차 노트를 만들어라. 목차 노트는 노트와 노트를 연결하기 위한 노트이다. 노트를 가지고 이야기, 서술, 논쟁을 할 수 있도록 특별한 순서로 배치해라.
11. 절대로 노트를 삭제하지 말아라 : 오래된 노트를 삭제하지 말아라. 대신에, 오래된 노트와 왜 문제였는지를 설명할 수 있도록 새로운 노트와 연결해라. 그 이유는 시간이 지나서 나의 생각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만약, 오래된 생각이 맞다고 판명이 된다면, 그 노트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12. 노트를 만들 때 두려워하지 말아라 : 각 노트에는 많은 정보가 들어가지 않는다. 때로는 사용하지 않는 노트를 기록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zettelkasten 시스템이 붕괴되는 것은 아니다. 루만은 9만 장 이상의 노트가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제텔카스텐(Zettelkasten)을 사용할 때 중요한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노트를 만들 것이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이 원리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2번째 원리를 보면, 노트를 만드는 데 실수하더라도 zettelkasten 시스템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실수를 통해 더 발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오늘의 노트가 모여서 내일 더 발전된 나의 모습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zettelkasten을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