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SG 집단지성 프로그램 - 1주차 결과

태그
제텔카스텐
작성일
2022/05/08
메인
URL
Empty
ESG 집단지성 프로그램
제텔카스텐 초급반을 완료하신 4분과 함께 제텔카스텐 중급과정인 'ESG 집단지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주 동안 멤버들끼리 메모를 나누고 지식을 공유하고 ESG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나누고 있습니다. 한 주간 집단지성이 어떻게 구축이 되는지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주제 : ESG -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2.
진행방법
a.
멤버들은 ESG에 관련된 메모를 작성하고 공유
b.
멤버들은 다른 멤버가 작성한 메모에 피드백을 남김
c.
하루에 작성한 모든 메모를 검토하고 하나의 의견메모로 정리
d.
한 주간의 메모를 정리하여 주장 메모로 정리
e.
줌 미팅을 통해 멤버들간의 피드백 진행
3.
ESG 관련 키워드
공공성
공리주의
그린워싱
기후변화
재활용
지배구조
친환경
탄소중립
혁신
CF100
ESG 소비자
ESG 실천전략
ESG 경영
RE100
4.
ESG 메모의 흐름
a.
기후변화  경제 논리만으로는 해결 불가능 스티브잡스와 같은 혁신적인 방법으로 기후 해결
b.
기후변화 RE100보다는 CF100이 현실적
c.
기후변화 그린워싱을 주의 감시자가 필요
d.
기업의 사회적 책임 평가, 모니터링 체계, 감시 체계가 필요 MZ세대가 감시자로 부상
e.
ESG 경영이 기업에 이익이 될 수 있음 기업이 환경보호 제품을 개발 ESG 전도사였던 CEO 의 사퇴 기업은 이익이 우선인가? 환경보호가 우선인가?
f.
공공성 묵자, 공리주의 세금과 벌금
5.
ESG에 대한 의견
a.
기후변화 대응은 환경 보호의 차원에서 접근하면 성공할 수 없다. 기후 변화 대응은 개인의 이익과 공동의 이익을 제공할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b.
ESG는 경영전략으로 인식되어 모니터링되는 과정에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c.
기후변화라는 거시적 문제에 접근할 때는 작고 사소한문제부터 완벽하게 준비된 상태로 이해당사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시작해야합니다.
d.
ESG경영을 위해서는 공공성에 기반한 사회적 가치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제도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6.
ESG 집단지성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
a.
ESG 주제에 대해 다양한 메모를 공유하면서 ESG 에 대한 시야가 넓어집니다. 예를 들어, 묵자의 사싱이나 공리주의에 대한 메모가 공유되었습니다. 이 철학 사상이 ESG와 연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 했음. 하지만, ESG를 설명하는 데 필요한 철학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b.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데는 제텔카스텐 방식이 유용함. 통일된 방식으로 메모를 작성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없고 메모에 대한 피드백을 남기기 쉽습니다. 제텔카스텐으로 집단지성 구축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c.
매일 새로운 메모가 작성되지만, ESG에 대한 입체적인 지식이 쌓여갑니다. ESG와 관련이 있는 지식들도 공유가 되기 때문에 ESG를 심도깊게 연구할 수 있습니다.
7.
느낀점
a.
여러 가지 걱정되는 점도 많이 있었지만, 제텔카스텐으로 집단지성 구축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b.
단, 통일한 방식으로 메모를 작성하고 공유할 때만 가능합니다. 통일된 의사소통 방법이 불필요한 절차를 줄이고 토론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c.
ESG처럼 특정한 주제를 선정해서 집단지성을 구축하는 방법도 있지만, 철학이나 사회학처럼 범위를 넓혀서 집단지성을 구축해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범위를 넓혀서 진행해 봐야겠다는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