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제텔카스텐을 시작하기전 생각해 볼 문제

태그
제텔카스텐
작성일
메인
URL

메모를 하는 목적이 있다.

한번 사용되고 버려지는 메모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누군가에게 간단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메모를 합니다. 예를 들어 내일 수업 준비물, 거래처 직원의 연락처, 마트에서 구입할 식료품 목록 등은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메모입니다. 이런 종류의 메모는 보관하거나 재활용 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간단한 메모는 단순히 메모지에 글을 쓰는 방법외에도 사진이나 음성으로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남겨진 메모는 그 목적을 달성하면 삭제를 합니다. 혹시 삭제를 하지 않고 남겨두었다가 나중에 보게 된다면, 왜 그런 메모를 남기게 되었는지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혹시 기억이 난다고 하더라도 현재 나의 상황과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간단한 메모는 두 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는 우리의 단기 기억력에 도움을 주고 즉각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모에 기록된 내용대로 누군가에 연락을 하거나 물건을 사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됩니다. 둘째는 우리가 일생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간단한 메모는 누군가 쉽게 할 수 있으면 다른 사람과도 쉽게 공유될 수 있습니다. 메모를 작성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메모를 이해할 수 있고 행동을 대신해 줄 수도 있습니다.
보관용 메모
보관용 메모는 정보나 자료를 오랜동안 보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독서노트, 일기, 회의록 등은 지금 사용할 수 있지만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관용 메모는 단기 기억력보다는 장기 기억력에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메모를 다시 살펴보면 매모를 작성할 당시의 상황과 환경을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메모를 현재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관용 메모를 활용하면 무언가를 기억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관용 메모를 찾아보면 됩니다. 보관용 메모를 읽다보면 우리 뒤뇌는 그 내용을 다시 떠오르게 하고 메모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보관용 메모를 통해 단기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옮겨가는 단계인 것입니다.
보관용 메모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는, 다른 사람과의 공유는 어렵습니다. 메모를 작성할 당시의 상황과 문맥을 이해하지 못 한다면 메모를 완전히 알 수는 없습니다. 나와 비슷한 지식과 상식을 가지고 있거나 같이 일을 했던 사람에게만 공유가 가능한 것입니다. 둘째로 보관용 메모는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메모에 기록된 내용에서 일부를 삭제하거나 보충하게 되면 메모의 원래 목적이나 의도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기록된 내용이 손상이되거나 변질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보관용 메모의 단점은 한 개의 메모가 다른 메모와 문맥이 맞지 않으면 메모를 연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회의록과 독서노트를 연결하는 것은 매우 힘들어보입니다. 결국 메모가 단편적으로 지식만 담고 있고 활용하여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재활용되고 재창조 되는 메모
재활용되고 재창조되는 메모는 제텔카스텐(Zettelkasten)을 의미합니다. 제텔카스텐은 니콜라스 루만 교수가 만든 카드 사이즈의 노트에 메모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으로 만들어진 메모는 다른 메모와 합치거나 통합할 수 있습니다. 1개의 메모가 여러 개의 메모와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메모를 무한대로 확장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제텔카스텐은 다른 사람들과 공유도 가능합니다. 카드 노트에 메모를 할 때는 메모를 하게 된 맥락과 상황을 기록합니다. 메모의 출처가 기록되어 있으며, 메모를 한 사람의 생각이 기록됩니다. 따라서 카드 노트는 정보를 이해하기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고,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기록물기에 충분한 정보와 자료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카트 노트를 읽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카트 노트가 쉽게 공유될 수 있습니다.
한 장의 카드 노트가 다른 노트와 연결이 되며 생각이 확장됩니다. 메모가 꼬리에 꼬리를 물며 연결이 되며 생각의 흐름을 만듭니다. 메모가 나의 생각에 동의를 하기도 하고 때로는 반대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나의 주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이 또 다른 메모와 연결이 되며 나만의 이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메모의 종류에 대한 이야기를 한 이유는 제텔카스텐으로 하려는 메모의 종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위해서입니다. 제텔카스텐을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메모만으로 가득찬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제텔카스텐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없습니다. 제텔카스텐보다는 To Do list가 맞습니다.
제텔카스텐을 사용하다가 실패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결국 양질의 메모를 저장하지 못 하는 데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무슨 메모를 정리하려고 하는 지 먼저 충분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제텔카스텐이 두번째뇌로 발전하고 나의 업무와 학업을 발전시킬 것입니다.